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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산업재해 발생 이론 두 번째

by 홆빵뽱쀵쁭뾩뿅뻉삉뿡뺭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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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응긴장이론

적응긴장이론에서는 일반적인 부적응의 결과로 나타나는 심리적 긴장을 강조한다. 긴장 수준이 지나치게 높은 작업자가 사고를 일으키기 쉽고 작업 수행의 질도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 적응긴장이론의 핵심이다. 알코브는 이러한 긴장이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내적 외적 요인들에 의하여 유발된다고 보았다. 외적 요인들은 작업장 환경으로 소음이나 조명, 취급물품의 수량, 작업과정 등이다. 내적 요인은 작업자의 정서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불만이나 욕구이다. 특히 가정생활의 일시적인 변화나 어려움과 연관된 긴장 상태가 사고 발생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고 보는데 생활 변화가 긴장에 미치는 영향을 수량화하여 생활 변화 단위표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6. 스위스 치즈 이론

리즌은 구멍이 뚫린 스위스 치즈를 비유로 산업재해를 설명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사고나 재해는 사고를 낸 당사자나 사고 발생 당시의 불안전행동 그리고 불안전행동을 유발하는 조건과 감독의 불안전 등이 동시에 나타날 때 발생한다는 것이 이 모델의 핵심이다. 불안전행동, 불안전환경, 감독 그리고 조직이 개별적으로 문제가 발생해서 사고나 재해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여 사고나 재해를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전행동과 불안전환경, 감독자와 조직의 문제를 모든 수준에서 분석해야지만 사고나 재해의 실체를 알 수가 있고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스위스 치즈 모델 이론의 주장이다.

 

7. 행동주의 기반 안전관리 이론

행동주의 기반 안전관리 모델은 작업자의 사고 원인이 되는 안전 및 불안전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업 현장에선의 안전 및 불안전행동의 발생 여부는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혹은 제시되는 자극과 행동의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특히 행동의 추후 발생 가능성은 결과가 영향을 받는데, 작업장에서의 안전행동은 불편하고 작업속도가 늦어지는 부정적 요소가 뒤따른다. 반면, 불안전행동은 편리하고 빠른 일처리라는 긍정적 요소가 뒤따르는데 목표 달성 측면만 고려하는 관리자 아래에서는 불안전행동이 오히려 장려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는 불안전행동이 주는 이익이 즉각적이기 때문에 안전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결과를 직접적으로 조작해 주어야 한다. 안전행동을 체크하기 위한 리스트를 개발하고 작업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지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안전행동 자체를 업무성과에 포함시켜 참여를 유도하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작업자는 행동 변화를 위한 다양한 행동적 방법을 사용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인센티브를 통한 급여의 변화이다. 이뿐만 아니라 셀프 모니터링, 훈련, 칭찬, 인정, 토큰 이코노미 등 여러 방법이 사용된다.

 

이상의 산업재해 이론들은 사고와 예방 차원의 많은 연구를 이끌어 왔다. 연구 결과, 간접적인 부분까지 포함시킬 경우 안전사고의 96%가 불안전행동에 의한 것으로 나타난다. 연구자들은 사고 유발가능성을 높이는 인적 요인으로 태도, 지각, 적성, 정서, 흥미, 성격 등의 심리적 요인과 연령, 경험 또는 경력, 성별, 결혼 및 자녀 유무, 병력 등 신체적 건강 및 인구학적 요인들을 지목하고 있다.

 

- 해던의 매트릭스 모델

매트릭스 모델은 사고와 재난에 대한 역학적 분석과 시계열 분석인 도미노 이론을 동시에 수용하는 이론으로 자동차 교통사고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간과 도구, 환경에 대해 사고 전, 중, 후를 분석하는 매트릭스를 통해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기본 매트릭스는 12개의 셀로 나누고 각 열은 사건의 시간적 측면을 나타낸다. 매트릭스의 행은 개인과 장비 그리고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나타낸다. 매트릭스의 각 열과 행에 대해서 특정된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소들을 채워 넣으면 된다. 매트릭스의 열과 행을 채워 넣으면서 위험 요소의 성격과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다. 매트릭스 모델에 따르면 안전사고의 위험을 인지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고 예방과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나아가서 타인을 위해 교육, 지도, 구조를 실천하는 능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 재해예방 원리

헤인리치는 도미노 이론을 토대로 재해를 예방하는 원리를 5단계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1) 제 1단계 - 안전활동 조직

안전활동 조직은 경영자와 직원으로 구성되어 안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단계이다. 안전활동 조직 단계에서는 안전 목표를 설정하고 안전관리 조직을 구성한다. 안전 활동방침 및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 담당자를 임명하며 조직을 통한 안전 활동을 전개한다.

(2) 제 2단계 - 사실 발견

사실발견은 과거 기록과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불안전상태나 불안전행동을 찾아내는 단계이다. 사실 발견 단계에서는 사고 및 활동 기록을 검토하고 작업 내용을 분석하고 안전 상태를 점검한다. 각종 안전 회의 기록을 살펴보고, 실제 작업자들의 건의사항이나 여론을 조사한다. 관찰 및 보고서를 연구한다.

(3) 제 3단계 - 분석평가

분석평가는 2단계에서 밝혀진 것들을 분석하여 불안전상태와 불안전행동을 구체적으로 알아내는 것이다. 분석평가 단계에서는 사고보고서 및 현장조사 분석을 실시하고, 사고 기록의 분석 및 인적, 물적, 환경적 조건을 분석한다. 공정을 분석하고 교육 및 훈련 내용을 분석하기도 한다. 안전수칙 및 작업표준을 분석하고 보호 장비의 적합 여부 등을 분석하기도 한다.

(4) 제 4단계 - 시정 방법 선정

시정 방법 선정 단계는 분석된 문제점인 불안전상태와 불안전행동을 제거하기 위해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시정 방법 선정 단계에서는 기술을 개선하기도 하고, 조직 배치를 조정하고 훈련 및 교육 과정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안전 기술의 개선이나 규정 및 수칙을 개선하기도 한다. 작업표준의 개선, 안전운동 강화 등에 힘쓰기도 한다.

(5) 제 5단계 - 시정된 정책 적용

시정된 정책 적용 단계는 제시된 시정 방법을 시행하고 제대로 적용되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시정된 정책 적용은 3가지 방법으로 실시되면 3E 대책이라고 부른다. 3E는 Engineering(기술), Education(교육), Enforcement(독려) 이다. 3E 대책은 불안전상태를 기술적으로 개선하고 안전교육을 통해 불안전행동을 줄이며 안전에 관련한 기술적 개선과 태도 및 동기의 고양을 위해서 활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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